nosql의 등장은 스케일 아웃대문에, 수평적인 테이블이 필요해서
1. 키-벨류 데이터베이스, 레디스 다이나모 DB
2. document database 키, 도큐먼트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에서의 객체와 유사하며 이들은 하나의 단위로 취급되어 저장된다.
주요한 특징으론느 객체 관계 매핑이 필요치 않다. 검색에 최적화되어있는데 key- value모델의 특징과 동일하다. 질의 결과가 json이나 xml 형태로 출력된다. 몽고 디비
3. wide column database -
컬럼 패밀리 기반의 database 이며 이전 모델은 key value값을 이용해 필드를 결정했잠ㄴ, 키는 row와 column family, column name을 가진다. 데이터들은 모델로 설명하자면 어트리뷰트가 row, column-family, column-name을 통해 수행된다.
4. graph database - > graph model에서는 데이터를 node와 edge property와 함께 그래프 구조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표현하고 저장하는 database입니다. 관계혈 모델이다.
rdbms는 스키마에 따라 정확하게 데이터 구조를 정해야한다. 중복성이 없어야한다.
조인을 통해 복잡한 쿼리가 만들어질 수 있다. 성능 향상을 위해는 scale-up을 지원한다.
스키마로 인해 데이터가 유연하지 못하다.
nosql은 스키마가 없어 유연하게 조정 가능, 스케일 업, 스케일 아웃 또한 가능
데이터 중복이 발생할수 있고, 중복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모든 중복 데이터를 수정한다.
'IT이론 > DB' 카테고리의 다른 글
MS SQL이란 뭘까? - 1 (사전공부 - 관계형 데이타베이스 , 스키마, 샤딩 파티셔닝은 뭘까?) (0) | 2021.01.18 |
---|
댓글